2016 연례보고서

Page 1

치유와 위로와 사랑을 전하는 통로 생명사랑기금 Annual Report 2016


Annual Report 2016

02 세계수준의 첨단의료를 구현하는

생명 사랑 샘병원 안양샘병원

G샘병원

샘여성병원

샘한방네트워크

효산의료재단 샘병원은‘탁월한 통합의료와 전인치유로 생명사랑을 실현하는 글로벌 선교병원’ 이라는 비전으로 반세기 변함없는 길을 걸어 왔습니다.

샘병원 비전과 미션

Vision 탁월한 통합의료와 전인치유로 생명사랑을 실현하는 글로벌 선교병원

Mission 최상의 진료로 선교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샘병원

우리의 다짐 하나. 우리는 탁월한 통합의료를 지향한다. 하나. 우리는 환자를 전인적으로 치료한다. 하나. 우리는 고객 및 동료 직원을 사랑한다. 하나. 우리는 세계를 품고 열방으로 나아간다.


Annual Report 2016

03

CONTENTS 1. 여는 글 효산의료재단 대표이사 인사말 효산의료재단 대표원장(기금위원장) 인사말 2. 2016 생명사랑기금 기금별 발걸음

하나. 사회복지기금

두울. 호스피스기금

세엣. 새생명지킴이기금

네엣. 전인치유기금

다섯. 병원발전기금 여섯. 기금일임 및 기타

3. 생명사랑기금 모금 캠페인 4. 2016년 생명사랑기금 현황

하나. 회계감사보고서 두울. 2016년 수입·지출 현황

5. 함께 걸은 발걸음

생명사랑기금 Annual Report 2016 발행일 : 2017년 1월

발행인 : 황영희 이사장

발행처 : 효산의료재단 대외협력기금팀

본 보고서의 저작권은 효산의료재단에 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04

1. 여는 글 터닝 포인트 2016년에도 생명사랑기금에 기부해 주신 귀하신 동역자분들께 감사인사 를 올립니다. 올해 2017년은 샘병원 50주년의 해입니다. 100주년에도 사랑받는 샘병원 으로 빚어져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해가 되기를 소망하며 지난 50년을 되 돌아봅니다. 우리의 인생이 그러하듯 지난 50년, 샘병원 또한 여러 번 위기 의 순간이 찾아왔었습니다. 어찌 보면 겨울지나 봄이 오듯 위기는 언제나 우리 삶의 필연적 존재였다고도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위기를 한 고 비씩 넘길 때마다 감사하게도 복된 터닝 포인트를 경험케 됩니다. 생명사랑기금에는 많은 분들의 터닝 포인트가 담겨져 있습니다. 부인과 사별 후 샘병원에서 기부와 자원봉사를 하시는 분, 생명사랑기금의 도움을 받고 자신도 남을 돕는 사람이 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려움을 딛고 일 어선 시작들과 성숙의 의지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그늘 하나 없는 사막에서 낙타는 오히려 얼굴을 햇볕 쪽으로 마주한다고 합니다. 작은 크기의 얼굴에는 햇 볕이 내리쬐더라도 조금 더 넓어진 그늘이 몸통 부분에 만들어져 조금이라도 어려움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 니다. 인생의 고비와 어려운 순간을 정면으로 마주할 때, 극복의 터닝 포인트가 만들어지기가 쉽다는 지혜를 얻게 됩니다. 생명사랑기금이 기부자님들의 터닝 포인트에 함께 하고픈 동역자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는 50주년이 되겠 습니다. 회복과 기쁨의 희년을 맞아 생명사랑기금 또한 사랑으로 보답하기 위해 생명 나눔의 6대 기금(사회 복지기금, 호스피스기금, 새생명지킴이기금, 전인치유기금, 병원발전기금, 암퇴치연구발전기금)을 통해 이웃 들에게 사랑의 섬김으로 다가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부자분들로 인해서 샘병원 샘치유공동체가 게으름과 탐욕을 쫓지 않고, 바른 길에서 벗어나 지 않게 되는 은혜를 입게 됨을 고백합니다. 감사를 드리며 사랑합니다. 효산의료재단 대표이사 이대희


Annual Report 2016

05

사랑이 흐르면 생명을 이룹니다. 올 한해는 어수선한 나라분위기에 경제도 어렵고 이웃사랑의 온정도 뚝 끊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생명사랑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생명은 흐름입니다. 혈관에 피가 흐르다 멈추면 죽음이요, 기도에 공기가 흐르다 멈추면 사망입니다.

어쩌면 마음속에 사랑이 흐르다 멈추면 몸은 살아있으나 실은 죽은 것일 겁니다.

한 해 동안 사랑을 끊임없이 흘러 보내신 소중한 분들을 기억합니다.

부자의 묵직한 돈뭉치보다 과부의 두 동전을 더 소중하게 여기시는 주님께서 당신을 기억할 것입니다.

당신의 사랑은 흘러 마침내 생명을 이룹니다. 그런 당신이 있어 올해도 행복했습니다.

효신의료재단 대표원장 생명사랑기금 기금위원장

사랑합니다.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위원장 박상은


Annual Report 2016

06

2. 2016 생명사랑기금 기금별 발걸음 생명사랑기금은 ‘탁월한 통합의료와 전인치유로 생명사랑을 실현하는 글로벌 선교병원’이라는 샘병원의 비전을 더 가치 있게 실행하고자 합니다. 생명사랑기금은 사회복지기금, 호스피스기금, 새생명지킴이기금, 전인치유기금, 병원발전기금, 암퇴치연구발전기금 총 여섯 개의 기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07

하나.

사회복지기금

사회복지기금이란 의료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지원되는 기금으로 지역주민,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외국인근로자, 해외 저소 득층 환자의 치료비 지원에 사용되는 기금입니다. ·저소득층 지원 :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원 ·의료지원 사업 : 사회복지시설, 국내 무의촌 지역 ·해외의료 봉사 : 미얀마, 필리핀, 베트남, 몽골, 아프리카 등

사회복지기금 기부자 ● 군포드림교회 기부

군포드림교회 신현경 목사님과 운영위원회분들이 G샘병원에 찾아와 사회복지기금에 1,000만원을 기부했 습니다. 군포드림교회는 개척교회로 힘든 상황에서도 지역사회 선교의 중요성을 실천하고자 샘병원에 기부 했습니다. 신현경 목사님은 샘병원이 크나큰 하나님의 사랑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를 위한 의료 선교 활동을 해주고 있어 함께 동참하고 싶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군포드림교회는 40여벌의 옷을 생명사랑기금에 기증 했습니다. 군포드림교회에서는 한국인 체형에는 맞지 않는 큰 사이즈의 옷들이 많이 있어 어떻게 할까 고민 하다 외국인 환자가 많이 오는 G샘병원이 생각나 기증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기증받은 옷은 한국에 와 있 는 몽골 산업연수생들과 몽골현지에 전달했습니다. 군포드림교회 유영자 권사님은 생명사랑기금을 통해 필 요한 곳에 옷이 전달되어 기쁘다고 전했습니다. 군포시 고산로에 위치한 군포드림교회는 군포교회 90주년 기념으로 100여명이 함께 출발한 분립 개척교회 입니다.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며 더 크게 부흥하는 교회가 되길 바랍니다.


Annual Report 2016

08 ● 아내를 추모하며 3년째 기부를 이어오는 김기년씨 김기년씨는 2014년 먼저 세상을 떠난 아내 (故)김미영씨를 추모하고자 매년 기일에 맞춰 생명사랑기금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아내 이름으로 기부하고 싶다는 말만 짧게 남기시고 360만원을 사회복지기금에 기부했 습니다.

● 강인혁 환자의 기부 강인혁씨는 지난 8월 사회복지기금에 100만원을 기부했 습니다. 강인혁씨는 G샘병원 입원 중에 심(心)정지가 와서 죽다 살아나는 경험을 했습니다. 심(心)정지 후 깨어보니 평 소에 지나쳤던 것에 매우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밤낮 으로 환자를 돌보고 식사도 잘 못하는 간호사 선생님들을 보면서 고마운 마음이 들어 기부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전했 습니다. 강인혁씨는 젊은 CEO로 평소에도 어린이와 노인을 위해 꾸준히 기부를 하고 있는 기부 천사입니다.

● 강순원씨 기부 강순원씨는 지난 7월 사회복지기금에 기부했습니다. 부인 권향숙씨를 통해 기부 의사를 밝힌 강순원씨는 어려운 환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평소 책을 좋 아하고 조용한 성격인 강순원씨는 자신의 작은 기부가 쑥스 럽다며 말을 아끼셨습니다.

● 이성욱씨 기부 G샘병원에서 통원치료를 하고 있는 이성욱씨가 사회복지 기금에 기부했습니다. 담도암으로 투병중인 이성욱씨는 다 죽어가는 나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치료해준 이대희 대표 이사에게 감사드리며 입원 중에 나 보다 더 어려운 환자들 이 많이 있는걸 보고 기부를 하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이 성욱씨는 베트남 참전 유공자로 정부에서 나오는 연금(생활 비)을 아껴서 조금씩 모아 기부를 하셨습니다. 이성욱씨의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립니다.


Annual Report 2016

09

● ㈜하이투어, ㈜재건유통 각각 300만원 기부 ㈜하이투어와 ㈜재건유통이 사회복지기금에 각각 300만 원씩 기부 했습니다. 김호철 대표(하이투어)와 정재건 대표 (재건유통)는 같은 취미를 가지고 모임을 함께 하는 사이로 병원에 방문했다가 기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환자분 들의 치료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어 기쁘다고 전했습니 다. ㈜하이투어는 군포시에 위치한 여행업체이고 ㈜재건유통 은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쇼핑 및 유통업체 입니다.

● 디앤디테크㈜ 사우회 기부 디앤디테크㈜ 사우회에서 사회복지기금으로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사우회는 어려운 환자 치료비 지원 에 사용해 달라며 십시일반 직원들이 모은 돈을 기부했습니다. 또한 디앤디테크 김도남 사장님은 사우회 기 부와는 별도로 100만원을 따로 기부했습니다. 디앤디테크㈜는 군포시 소재 제조업체로 포장기, 포장재 등을 주력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저소득층 치료비 지원을 위한 동전모금 생명사랑기금에서는 2016년 한 해 동안 동전모금을 실시했습니다. 모아진 금액은 저소득층 치료비 지원에 사용되었습니다.

2017년도 동일하게 동전모금을 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저금통에 동전이 차면 기금팀으로 보내주십시오. - 주소 : 군포시 군포로 591 G샘병원 1층 대외협력 기금팀 - 연락처 : 031-389-3737, 3736 - 입금계좌 : 하나은행 448-910034-57304 (효산의료재단) 주변에 있는 동전을 모아주세요. 십시일반 동전이 모이면 저소득층 환자 치료비가 됩니다.


Annual Report 2016

10 사회복지기금 이야기 2016년 사회복지기금으로 국내 및 해외 저소득층환자 59명에게 총 37,580,080원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 강**씨의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강**(여, 69세)씨의 치료비를 지 원했습니다. 교통사고로 무릎 관절증 진단을 받았지만 자식들에게 부담이 될까봐 무리하게 청소 일을 시작 해 증상이 악화 되었습니다. 강씨는 도움을 받는 입장되어 무척 송구하다며 기회가 된다면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동참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 김**씨의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김**(남, 65세)씨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왼쪽 폐 기흉으로 안양샘병원에 입원한 김 씨는 건강악화로 더 이상 근로를 할 수 없었습니다. 가족 없이 고시원에서 거주하고 있는 김씨는 구청의 한 시적 생계비 긴급주거비지원으로 가까스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김씨는 어려운 처지에 있는 자신을 도와줘 감사하다며 기부자분들께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 우**씨의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우**(남, 48세)씨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만성신부전으로 안양샘병원에 입원한 우씨는 택배 기사였 으나 건강악화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씨는 앞으로 몸이 나아지면 자신 또한 기부하고 싶다며 기부자분들께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 아프가니스탄 선교사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양**(여, 55세)선교사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양선교사님은 아프 가니스탄에서 선교를 하다가 자궁벽 내 평활 근종이 심해져, 한 후원자의 연결로 안양샘병원에 입원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교회를 후원하는 분들은 있지만, 그 후원금은 현지 스테프 인건비, 시설관리비 등 운영에 필요한 곳에 사용 되어 선교사님 치료비에 대한 부분은 부담이 큰 상태였습니다. 양선교사님은 기부자분들께 감사함을 전했습 니다.


Annual Report 2016

11

● 인도네시아 선교사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이**(남, 59살)선교사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이선교사는 인도네 시아에서 선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중에 뇌출 혈과 뇌경색이 발병했지만 형평상 치료를 미루고 있었습니다. 이선교사는 뇌출혈 후유증으로 부축을 받아 걸 어야 하고 읽고 쓰는 것에도 어려움이 많았지만 좌절하지 않고 밝은 모습으로 지냈습니다. 이선교사는 치료 후 다시 인도네시아로 돌아가 사역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 네팔 환자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쿠마(남, 34세)씨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네팔 국적의 쿠마씨는 한국 옷걸이 공장에 서 일을 하다가 고관절이 골절되어 입원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입원으로 직장을 쉬게 되었고 치료비뿐만 아 니라 네팔에 보낼 생활비까지 없어 걱정이 많았습니다. 이에 사회 복지기금에서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쿠 마씨는 감사하다며 기부자분들께 짧은 인사를 남겼습니다.

● 나이지리아 환자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오웰(43세, 남)씨의 치료비를 지원했습 니다. 4년 전 한국에 온 오웰씨는 교회 다문화센터에서 지내 며 기독교로 개종했습니다. 건설 일용직으로 번 돈을 고향 가족들에게 보태며 열심히 살던 중 목에 종양에 발견되어 G 샘병원에 입원했습니다. 오웰씨는 낯선 땅에 와서 수술을 받으려고 하니 무섭고 떨렸었는데 의료진의 따듯한 사랑을 받았고 이런 사랑에 힘 입어 어려운 이들을 도우며 살겠다고 말했습니다.

● 필리핀 환자 지원 샘열방병원을 통해 내원한 버지니아(43세, 여)씨의 치료비를 사회복지기금으로 지원했습니다. 버지니아씨 는 불법체류 상태로 한국 공장에서 일을 하며 필리핀에 있는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었습니다. 유방에 종 양이 의심되었지만 치료비가 부담되어 확인을 못하다가 샘열방병원을 통해 검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행 히 조직 검사 결과 양성으로 나와 경과관찰을 하기로 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12

두울.

호스피스기금

호스피스기금이란 현대의학으로는 적극적인 치료를 할 수 없는 말기 암환자에게 삶의 마지막 순간을 편안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환자와 환자 가족을 케어 하는데 사용하는 기금입니다. ·환자 가족 교육 ·유가족 돌봄 및 경제적 지원 ·Well-dying 프로그램 지원 ·전문자원봉사자, 환자 가족 대상 교육 지원

호스피스기금 기부자 ● 호스피스 미술치유 치료사 이언영씨 기부

솔의기운(116×80㎝)

화려한 기강(91×72㎝)

호스피스 미술치유 치료사(자원봉사자) 이언영 씨가 호스피스 기금에 500만원 약정후원과 자신 의 미술작품 2점도 함께 기부했습니다. 이언영씨 는 만안구청에서 민방위 팀장으로 일을 하고 있 으며, 현재 화가로도 활동 하고 있습니다. 자신 의 특기인 미술로 매주 토요일 호스피스 환자분 들을 돕고 있는 이언영씨는 ‘내 그림을 통해 외로 운 환자분에게 혼자가 아니라는 위로를 건네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봉사를 하면 할수록 오히려 배우는 것이 많다며 앞으로도 지금과 같이 미술치유 로 봉사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13

● 아내를 추억하는 김산호씨의 두 번째 기부 2015년 아내를 먼저 떠나보내며 기부했던 김산 호씨가 올해도 호스피스기금에 100만원을 기부했 습니다. 김산호씨는 회사에서 받은 성과급에 자신 의 사비를 보태어 기부금을 마련했습니다. 수년 동 안 아내를 병간호한 김산호씨는 누구보다 환자와 그 가족들의 마음을 잘 이해한다며 호스피스를 위 해 사용해 달라고 기부금을 전달했습니다. 매주 아 내가 있는 곳에 찾아간다는 김산호씨는 병간호 노 하우를 나누고 싶다며 호스피스 자원봉사 계획도 세우고 있었습니다. 기부금은 안양샘병원 호스피스병동의 쾌적함을 위해 공기청정기 구입에 사용되었습니다.

● 분당우리교회 기부 분당우리교회 이웃사랑분과에서 호스피스기금 에 정기후원을 약정하고 헌혈증 52개를 기증했습 니다. 분당우리교회 이웃사랑분과에서는 매주 안 양샘병원 호스피스 병동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 습니다. 봉사자분들은 나눌 수 있기 때문에 나누는 것일 뿐이라며 자원봉사를 하는 것 또한 하면 할수 록 오히려 은혜를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기증된 헌 혈증은 호스피스 병동에 입원한 환자들을 위해 사 용될 예정입니다. 분당우리교회(담임목사 이찬수)는 가정을 회복시키고 젊은이를 깨워 복음이 풍성하게 전파되는 생명력 넘 치는 교회되고자 해외 및 지역사회 다양한 선교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14 호스피스기금 이야기 ●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연합 수련회, 보수교육 실시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연합 수련회 및 보수교육 을 지난 3월 안양샘병원 샘누리홀에서 실시했습니 다. 이번 교육은 호스피스기금으로 진행된 것으로 약 7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했습니다. 봉사사 례 발표와 봉사자 활동지침 등을 되새기며 호스피 스 봉사자로써 의미를 다지는 시간이었습니다. 한 참여자는 호스피스 자원봉사를 하면서 나의 삶을 되돌아보았다며 이렇게 마음 맞는 사람들과 함께 교육을 받고 서로 알아가는 연합 수련회가 매번 진행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호스피스 병동 저소득층 환자 지원 G샘병원 호스피스병동에 입원한 김**(남, 62세)씨의 치료비를 호스피스기금으로 지원했습니다. 김씨는 중 국동포로 한국에서 위암진단을 받았습니다. 큰 딸이 식당일을 하며 병원비를 감당했고 최근에는 김씨의 병이 악화되자 일을 중단하고 환자 곁을 지키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투병생활에 심리적,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많 았습니다. 이에 생명사랑기금에서 김씨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 에어매트리스 구입 호스피스기금으로 G샘병원 호스피스 병동에 필요한 에어메트리스를 구입했습니다. 에어메트리스는 장기 간 침상에 있는 호스피스 환자분들의 욕창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생명사랑기금은 환자분들이 좀 더 쾌적한 병실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울 예정입니다.

● 호스피스 악기 구입 호스피스기금으로 G샘 호스피스병동 음악요법 에 사용할 기타, 실로폰, 에그쉐이커 등 악기를 구 입했습니다. 음악요법사가 악기를 들고 호스피스 병동에 누워 계시는 환자들을 한 분 한 분을 찾아 가 원하는 곡을 불러주기도 하고 같이 실로폰도 두 드리며 작은 위로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15

세엣.

새생명지킴이기금

새생명지킴이기금이란 새생명지킴이기금은 엄마와 아기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데 사용되는 기금입니다. ·미혼모 및 저소득층 산모 출산비 지원 ·부모 교육 및 청소년 성교육 ·낙태 반대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와 교육 프로그램 개발, 관련 단체 교육 지원

새생명지킴이기금 기부자 ● 김희숙 교수님 기부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김희숙 교수가 새생명지킴이기금에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김희숙 교수는 샘 여성병원이 주사랑공동체교회(베이비박스 운영)와 협약으로 함께 사역 하는 것이 인상 깊었다며, 자신 또한 고귀한 생명을 지키는데 보탬이 되고자 기부하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낙태 반대 교육, 저소득층 임산 부 출산비 지원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김희숙 교수님는 ‘샘병원이 환자 치유의 디딤돌로써 밝고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일에 결실 맺기를 바란다’ 고 전했습니다.

● 사랑나눔 바자회 수익금 기부 샘여성병원에서 열린 ‘사랑나눔 바자회’ 수익금 200만원을 새생명지킴이기금에 기부했습니다. 10 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열린 사랑나눔 바자회 에서는 육아용품, 출산용품을 비롯해 이유식, 샌드 위치 등 다양한 살거리와 먹거리 장이 마련되었습 니다. 임산부와 엄마들의 바자회 상황을 실시간으 로 SNS로 알려 바자회가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Annual Report 2016

16 ● 김성인 선교사 기부 김성인 선교사님은 정기적으로 생명사랑기금에 기부 하고 있는 분으로, 샘병원에 진료 차 오셨을 때 병원 에 비치되어 있는 생명사랑기금 홍보물을 통해 2015년부터 사회복지기금과 새생명지킴이기금에 기부를 시작 했습니다. 선교사님은 생명의 고귀함을 살리는 곳에 기부하고 있어 기쁘다고 전했습니다.

● 엄마사관학교 참가비 전액 기부 샘여성병원 문화센터에서는 매달 열리는 엄마사관학교 참가비 전액을 새생명지킴이기금에 기부하고 있습 니다. 올해에만 총 87명의 산모가 참여해 271,000원이 모였습니다. 이중에는 참가비 기부에 그치지 않고 정기기부로 이어온 분들도 계십니다. 엄마사관학교 참가비는 저소득 층 및 미혼모의 출산비를 지원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생명지킴이기금 이야기 ● 고**산모(미혼모)의 출산비 지원 새생명지킴이기금으로 미혼모 고**(여, 24세)씨의 출산비를 지원했습니다. 이제 막 성인이 된 고씨는 상당 히 위축된 상태였고 자신의 자세한 이야기를 꺼내지 않았습니다. 이에 새생명지킴이기금으로 고씨의 출산비 를 지원했습니다. 다행히 산모와 아이는 건강합니다. 앞으로 산모와 아이가 함께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행복 하시길 기원합니다.

● 안양시민을 위한 부모교육

안양시민을 위한 부모교육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새생명지킴이기금으로 열렸습니다. 샘여성병원 문 화센터 주관으로 열린 부모교육은 상반기 6월에는 ‘자녀의 정서 환경과 부부관계’를 주제로, 하반기 12월에는 ‘남편은 남자다’라는 주제로 아빠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모교육에는 산모와 아빠를 비롯해 약 350 명이 참여했습니다. 특히 부부가 같이 참여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모교육 후 한 참여 단체에서는 샘여성병원이 선한사업을 많이 하는 좋은 병원인 것 같다며 부모교육이 앞으로도 지속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17

네엣.

전인치유기금

전인치유기금이란 환자에게 통합적인 치료 접근을 위해 신체적 치료뿐만이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지지에 사용하는 기금입니다. ·마음예술치유프로그램(웃음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원예치료, 이야기치료 등) 지원 ·전인치유 전문 사역자 양성을 위한 장학금 ·전인치유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

전인치유기금 기부자 ● 산본교회 강윤구 목사 기부 산본교회 강윤구 목사님이 전인치유기금에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산본교회는 2015년도에 병원발전기 금에 1,000만원을 기부하였고, 올해는 ‘기부금이 환자들의 영적인 성장을 돕는 전인치유기금에 잘 활용되길 바란다’며 전인치유기금에 기부했습니다. 강윤구 목사님은 지난 12월 산본교회 원로목사로 추대되었고, 현재 담임목사는 이상갑 목사님입니다.

● 김문숙 여사 기부 김문숙 여사가 전인치유기금에 3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김문숙 여사는 2015년 샘병원 전인치유기금에 1 억원을 쾌척한 (故)노흥준님의 부인으로, 남편을 끝까지 잘 보살펴준 의료진에게 감사함을 표했습니다. 기부 금은 고인의 뜻과 같게 전인치유기금에 사용되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 (故)강홍수씨 가족 100만원 전인치유기금에 기부 (故)강홍수씨 가족이 전인치유기금에 100만원을 기 부했습니다. 강홍수씨 가족은 고인이 G샘병원에 입원 해 있을 때 음악치유를 2~3번 받았었는데 즐거워했다 며 음악치유를 지원할 수 있는 전인치유기금에 기부하 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가족들은 간호사분이 항 상 친절히 대해줘 고마웠었다고 전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18 전인치유기금 이야기 ● 숲속의 전인치유 콘서트 ‘암환자 및 가족동반 샘병원 숲속의 전인치유 콘 서트’가 지난 5월 전인치유기금으로 진행되었습니 다. 말씀전원교회에서 진행 된 이번 콘서트에는 환 자 및 보호자, 자원봉사자 등을 포함해 19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환자들은 오랜만에 보호자와 함께 숲속을 산책을 하고, 전인치유프로그램에 참여하 며 여유로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최병우 전인치유 교육훈련장은 ‘봄 소풍이 이제 3년차로 접어들어 가면서 자리를 잡고 있는 것 같다며 환자 분들에게 전인치유의 중요함을 알리는데 더욱 노력 하겠다’고 전했 습니다.

● 미술치료 재료비 구입 전인치유기금으로 마음예술치유센터 미술치료 재료비를 구입했습니다. 미술치료는 환자들이 그리기, 칠하 기, 만들기를 하며 자신의 내면 상태를 작품을 통해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전인치유 프로그램입니다. 전인 치유교육훈련원 허태희 전도사님은 미술치료 할 때 부러지고 없는 재료들이 많아 강사가 난감해 하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필요한 것을 채워 넣으니 강사 분들과 교육에 참가하는 환자, 환자보호자 모두 만족해한다고 전 했습니다.

● 전인치유 치료사 사역비 지원 전인치유기금으로 전인치유 치료사 사역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역비를 드리지는 못하지만, 환자 들을 위해 늘 애쓰시는 치료사님들 덕분에 샘병원의 전인치유가 더 빛나는 것 같아서 늘 감사합니다.

전인치유교육원에서는 마음예술치유프로그램을 통해 환자와 환자 보호자가 긍정적인 치료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Bee Happy 캠페인 참여를 통해 미술치유, 음악치유, 이야기치유 등의 전인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세요.


Annual Report 2016

19

다섯.

병원발전기금

병원발전기금이란 진료 환경 개선과 다양한 환자 서비스를 위해 병원 시설, 장비, 공간 등에 사용하는 기금입니다. ·쾌적하고 편안한 진료 환경을 위한 지원 ·기초의학과 첨단 의료 연구를 위한 지원 ·의료 교육 환경 발전을 위한 지원

병원발전기금 기부자 ● (故)곽희경씨 부동산 기부 난소암 말기로 10년 넘게 투병했던 (故)곽희경씨 가 1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병원발전기금에 기부했 습니다. 곽희경씨는 생전에 암환자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 G샘병원에 더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 했습니다. 곽희경씨는 얼마 남지 않은 생을 정리하 며 교회, 선교사님에게도 기부했습니다. 나의 것을 내려놓고 타인을 위한 삶을 몸소 실천하시다 지난 8월 소천 하셨습니다.

● 리빙샘터 1천5백만원 기부 리빙샘터가 직원복지를 위해 사용해 달라며 병원발전기금에 1,5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리빙샘터는 심부 온열요법, 해독요법, Food Therapy 등의 자연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를 통해 환자의 생활 습관과 환경 을 변화시켜 근본적인 치유를 추구하고 있는 곳입니다.


Annual Report 2016

20 ● 김상준·김영자 부부 기부 G샘병원에 입원 중인 김영자씨가 남편 김상준 씨와 함께 병원발전기금에 1,000만원을 기부했습 니다. 김상준씨는 병원에 신세를 많이 졌다며 이대 희 대표이사에게 고맙다고 했습니다. 두분은 하나 님 앞에 조용히 기부하고 싶으며 기부금이 작게나 마 병원 곳곳에 도움이 되어 쓰이길 바란다고 전했 습니다.

● 영광교회 500만원 기부 영광교회에서 병원발전기금에 500만원을 기부 했습니다. 영광교회는 철저한 말씀 중심으로 하나 님께 영광을 돌리며 지역사회를 위해 영광어린이 집을 설립하고 농어촌과 미자립교회, 해외선교에 힘쓰는 교회입니다. 영광교회 이상돈 목사님은 지 역사회 선교의 일환으로 기독교 병원에 기부하게 되어 의미 있고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 아내를 추모하며 정재원씨 기부 정재원씨가 아내 (故)이영희씨를 추모하며 병원발전기금에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정재원씨는 아내 사망 신고 전에 아내의 이름으로 기부하고 싶다며 기금팀을 찾아왔습니다. 3년 넘게 대장암으로 투병했지만 아내 곁에 있을 수 있었던 그 시간이 너무 소중하고 행복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아내를 끝까지 잘 보살펴준 이홍 기 과장에게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 남편을 추모하며 김경애씨 기부 김경애씨가 남편 (故)정인석씨를 추모하며 병원발전기금에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김경애씨는 남편 이름 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다며 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안산제일교회 장로였던 고인은 대학병원에서 진 료를 받다가 G샘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김경애씨는 G샘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며 감사한 일들이 많았다 며 특히 남편을 잘 치료해준 이대희 대표이사에게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21

● 고려휴먼테크 기부 ㈜고려휴먼테크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병원발전 기금에 5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허창범 부사장은 샘병원이 지역사회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전했습 니다. ㈜고려휴먼테크는 주거 및 작업환경의 위생을 관리하는 기업입니다.

병원발전기금 이야기 ● 샘병원 홈페이지 개편 병원발전기금으로 샘병원 홈페이지를 개편했습니다. 새로워진 홈페이지로 진료 안내, 병원 소식 등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 검진버스 X선 설치 병원발전기금으로 검진버스에 X선을 설치를 했습니다. X선 촬영장비가 검진버스에 설치되어 척추 측만증 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영상 촬영 장비 병원발전기금으로 영상 촬영 장비를 구입했습니다. 영상 촬영 장비는 병원 홍보 영상은 물론 기부자 인터 뷰 등에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병원발전기금으로 직원복지 및 병원에 필요한 장비들을 구입했습니다. 기부금이 기부 목적에 사 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Annual Report 2016

22

여섯.

기금일임 및 기타

기금일임이란 기금일임은 기부자 분께서 기부금 사용처를 선택하지 않고 생명사랑기금에 일임한 기금입니다.

● 아내를 추모하며 김수태 목사 기부 김수태 목사님은 아내 (故)이인옥 사모를 추모하며 생명사랑기금에 1천만원을 기부했습니다. (故)이인옥 사 모는 췌장암으로 G샘병원에 입원했지만 지난 10월말 소천 했습니다. 선교에 앞장서며 뉴욕교계에 헌신했던 김수태 목사님은 ‘이대희 대표이사를 비롯해 아내를 보살펴 주신 간호사 분께 감사해 기부하게 되었다’고 전 했습니다.

● 수원성 교회 기부 수원성교회가 생명사랑기금에 1천만원을 기부했습니다. 수원성 교회는 선교사 자녀의 한국 적응을 돕기 위한 캠프를 정기적으로 진 행하는 등 선교사 지원과 파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안광 수 담임목사님은 세상을 섬겨 나가기 위한 비전을 샘병원과 나눌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습니다.

● SAM h-MBA 2기 2조 상금 생명사랑기금에 기부 SAM h-MBA 2기, 2조에서 우수팀 수상 상금 일부를 생명사랑기 금에 기부했습니다. SAM h-MBA는 2015년에 시작된 샘병원 경영 관리자 과정입니다. 2조는 팀원들과 함께 남은 상금에 대해 고민하 던 중 생명사랑기금에 기부하게 되었다며 작지만 의미 있는 일에 사 용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 김주희 간호사 공모전 상금 기부 안양샘병원 김주희 수간호사가 제3회 서울 둘레길을 걷다 사진 공모전 우수상 상금을 생명사랑기금에 기 부했습니다. 김주희 수간호사는 평소 사진 찍기와 걷는 것을 좋아해 서울 둘레길을 걸으며 찍은 사진을 응모 했는데 좋은 결과가 있었다며 보다 좋은 일에 사용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23

3. 생명사랑기금 모금 캠페인 ● 나라사랑 캠페인 진행

생명사랑기금에서 6월 한 달 동안 ‘나라사랑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나라사랑 캠페인을 통해 모아진 기부 금은 보건의료 종사 새터민 지원과 새터민 의료비 지원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한 기부자는 ‘새터민은 수 많은 질병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던 구구절절한 사연을 들으며 안타까웠는데 이렇게라도 도울 수 있어 다행이 다’라고 말했습니다.

●‘7일간의 아름다운 커피나눔’ 모금행사 안양샘병원 내 히즈빈스 오픈기념으로 오픈전 ‘7일간의 아 름다운 커피나눔’ 모금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모금으로 총 2,075,000원이 모였고 모든 수익금은 외국인 노동자 의료 비 지원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안양샘병원 2층에 위치한 히 즈빈스는 장애인 바리스타 커피전문점으로 소외된 이웃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있는 사회혁신기업입니다. 많은 관심 부 탁드립니다.

● 꿈Tree 캠페인 저소득층 환자 치료비 지원을 위한 ‘꿈틀꿈틀 꿈Tree 캠페 인’을 12월 한 달 동안 안양샘병원, G샘병원 로비에서 진행했 습니다. 캠페인은 소원 카드를 적어 트리에 달아 꾸미고, 참 여한 분들이 기념연필과 크리스마스카드를 가져갈 수 있도 록 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6

24

“고맙습니다”감사 프로그램 (Grateful Patient Program) 환자의 치료가 샘병원 모든 의료진과 직원들의 가장 최우선입니다. 환자는 적절한 진료와 서비스를 받아야 하며 샘병원은 그런 기대에 부응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효산의료재단 샘병원이 “고맙습니다”감사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 프로그램 GPP(Grateful Patient Program)은 미국 의료기관의 77%가 도입한 것으로 의료진 과 환자, 환자의 가족이 감사카드로 서로 고마움의 표시하는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를 통해 환자와 가족, 친구들이 그들을 정성껏 치료하도 돌본, 의사,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진과 가족, 친구들에게 감사를 표현 하세요. 감사카드를 쓰세요. 의사, 간호사, 당신을 사랑으로 돌본 사 람을 격려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고마움 을 표현해보세요. 사랑과 감사는 생각났 을 때 바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바로 지

감사카드는 병원 1층로비와 병동 휴게실, 간호 스테이션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금 감사편지를 쓰세요

인증사진을 올려주세요 주고 받은 감사카드의 인증사진을 보내주세요. 자유롭게 본인의 사연이나 감사메세지를 감사카드에 적어서 보내 주시면 선정하여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응모방법> - 인터넷 주소장 : http://thanku.samforlove.com - 문자로 보내기 : 010-4212-3736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ID samforlove

직장동료들과 서로 주고받은 감사카드


Annual Report 2016

25

4. 2016년 생명사랑기금 현황 하나.

회계감사보고서


Annual Report 2016

26

두울.

2016년 수입·지출 현황

기부 및 약정기간

2016.01.01.~2016.12.31.

모금총액

지출총액

410,128,850원

295,719,111원

2016년 생명사랑기금 수입

단위(원)

2016년 기금별 수입 병원발전기금

기부금

금 액

%

178,917,700

43.6

사회복지기금

40,160,747

9.8

새생명지킴이기금

12,286,000

3.0

160,000

0.0

전인치유기금

9,128,000

2.2

호스피스기금

8,558,000

2.1

60,513,897

14.8

암퇴치연구발전기금

기금일임 현물 기부

100,000,000

기타수익

404,506

합 계

410,128,850

75.5

24.4 0.1 100.0


Annual Report 2016

27

2016년 생명사랑기금 월별 모금 현황 단위(원)

단위(원)

2016년 생명사랑기금 지출

단위(원)

2016년 기금별 지출

%

병원발전기금

127,392,810

43.1

사회복지기금

37,580,080

12.7

2,962,790

1.0

0

0.0

전인치유기금

36,512,290

12.3

호스피스기금

5,194,000

1.8

63,550,000

21.5

새생명지킴이기금 사업비

금 액

암퇴치연구발전

기금일임

92.4

운영비

22,527,141

7.6

합 계

295,719,111

100.0


Annual Report 2016

28

5. 함께 걸은 발걸음 올 한 해도 생명사랑기금과 함께 걸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억원 이상 (1명)

(故)곽희경

5천만원 이상 (3명)

안양종합가스, 이대희·김옥선, ㈜유에이치알디

1천만원 이상 (18명)

군포드림교회, (故)김미영·김기년, 김상준·김영자, 김수태, 나눔간병요양원, 리빙샘터, 맛깔참죽솥반,

매일유업㈜, 박상은, 베일리수사진관, 산본교회, 수원성교회, 익명1, 익명2, 조은숙, 차승균, 푸른초장교회,

할렐루야교회

5백만원 (14명)

가배두림, 김대열, 대한광고, 생수교회, 아이피월드, 영광교회, 영은교회, 오장근, 이명화, 이언영,

일이환경㈜, 장전호, 조금영, ㈜고려휴먼테크

1백만원 이상 (93명)

Grace Ku, 강성향, 강인혁, 강정미, 강정석, 강철순, 강홍수, (故)정인석, 구유선, 권덕주, 권미원,

길옥례, 김대일, 김도남, 김미경, 김미영, 김상한, 김수연, 김순식, 김승희, 김용돈, 김은주, 김은희,

김인선, 김인영, 김자연, 김정국, 김정현, 김종은, 김준, 김지현, 김진경, 김창미, 김현미,

김현희, 김희숙, (故)노흥준, 디앤디테크㈜사우회, 문미숙, 박교숙, 박기현, 박미희, 박선대,

분당우리교회, 사랑나눔바자회, 샘가쉼터, 서승단, 서효정, 손은섭, (故)송길훈, 송인희, 송제봉,

신미영, 신정이, 신혜인, 오춘옥, 우해용, 윤계숙, 은혜의강교회, 이경수, 이경원, 이경화,

이문숙, 이보경, 이석주, 이성훈, 이소영, (故)이영희, 이춘섭, 익명, 임상희, 임숙자, 임재천,

장미연, 장미옥, 정미자, 정용주, 제일문화사, 조재선, 조정미, 조현주, 중앙개발산업㈜, ㈜문화방송,

㈜에이스토리, ㈜재건유통, 최상호, 최성은, 최은영, 최정민, 최현정, 하진영, 황성아, 황효진


Annual Report 2016

29

1백만원 미만 (146명)

SAM hMBA2기 2조, 강순원, 강여현, 강원오, 강지은, 고미정, 곽혜원, 권하율, 금유건, 기쁨이, 김근호,

김금란, 김다영, 김도연, 김민경, 김선일, 김설·김영, 김성인, 김수나, 김승근, 김시호, 김양래, 김연호,

김연희, 김유미, 김은진, 김은혜, 김자연, 김재인, 김주하, 김주희, 김준우, 김진석, 김찬진, 김하영,

김현아, 김혜민, 김혜숙, 나윤수, 나인후, 남궁유숙, 도발이, 라하, 로뎀나무커피, 마경아, 만만이,

목예승, 문요환, 문채율, 미얀마의료봉사팀, 박두리, 박선미 ,박성영, 박유찬, 박정우, 박주안, 박주은,

박진호, 박치영, 박태성, 방철호, 배미화, 배태순, 샘열방병원, 서애란, 서인숙, 석동현, 선하율, 손주영,

송하엘, 송하윤, 신민준, 신이재, 씽씽이, 안양샘간호부,안양샘병원장례식장, 양원준·양하민,

양진후·양유진, 엄태하, 오세민·오주은, 오영희, 오은희, 오현정, 원리우, 원지을, 이가윤, 이도이,

이도훈, 이레, 이로이, 이미지, 이보영, 이상준,이상민, 이서원,이성욱, 이송현, 이시우, 이인자, 이정아,

이준희, 이지안, 이지영, 이창용, 이하진, 이해솔, 이현경, 이휘온·이서아, 임서현, 임수이, 임은하,

자랑이, 장민혁, 장예슬, 장하린, 장현서, 전수빈, 전수연, 전은하, 전정혜, 정권재, 정수인, 정용옥,

정원준, 정인혜, 정준석, 정현철, 조대은, 지민정, 차일권, 채선주, 천보아, 최병우, 최승아, 최영신,

최윤서, 최지현, 하늘이, 하율, 하이, 한려은, 한애리, 함서준, 황진언

2016년 한 해 생명사랑기금과 함께 걸어주신 분들

기부금 영수증 발급 안내 ● 기부금영수증 발급 - 인터넷 주소창 : http://www.samforlove.com/receipt - 이름(단체명) 및 주민번호 앞 6자리(사업자번호) 입력 - 로그인이 안 될 시 문의 : 031-389-3737 ※ 주민번호 수집 동의 시 국세청 홈텍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지정기부금 공제 한도 - 개인 : 기부금액의 15% 세액공제 (개인 소득금액의 30%까지 기부금 인정, 3천만원 초과분 : 25% 세액공제) - 법인 : 기준소득금액의 10% 공제


Annual Report 2016

30

생명사랑기금은.... 효율성이 높습니다.

2016년 생명사랑기금은 총 지출비 중 92.4%를 사업비로 사용하였습니다.

우수 기부 단체 효율성 순위(2014년) 순위

기관

총 지출대비 사업비 비율 %

재무건전성 평가방법

1

어린이재단

96.65%

(출처 Guildestar USA)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93.47%

3

굿네이버스 인터네셔날

88.57%

4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87.44%

5

한국컴패션

85.55%

프로그램비율, 간접비 비율: (사업비 / 총비율 지출) × 100

미국 복지단체 평가기관인 BBB(better Business Bureau) 기준 권장 65%이상 미국 NPO평가기관 CN(Charity Natigator) 기준 권장 79% 이상

2016년 생명사랑기금 재무건전성 평가방법 평가한 결과 지출대비 사업비 비율이 미국 평가기관 인 BBB와 CN의 권고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이는 소중한 기부금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 여줍니다.


Annual Report 2016

31

생명사랑기금은.... 투명하게 운영됩니다.

기부

기금위원회 심의

목적에 맞게 사용

생명사랑기금은 매월 1회 기금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용됩니다. 기금위원회에서는 기부금이 기부 목적대로 사용되도록 확인하며 기부금을 집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명사랑기금 기부방법 ● 계좌이체 하나은행 448-910034-57304 (예금주 효산의료재단)

● CMS신청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 http://www.samforlove.com - 이메일 : samforlove2012@gmail.com - 팩스 : 031-389-3798 - 주소 : 경기고 군포시 군포로 591번지 G샘병원 대외협력기금팀 (우편번호 15839)


대표전화 : 031-389-3737 계좌번호 : 하나은행 448-910034-57304 (예금주 효산의료재단) 홈페이지 : www.samforlove.com 이 메 일 : samforlove2012@gmail.com 카카오톡ID : samforlove 주 소 : 경기도 군포시 군포로 591 G샘병원 효산의료재단 대외협력기금팀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